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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자가 됩시다! (독서)

퍼실리테이션이 무엇인가? 민주적 결정 방법론 2부 - 샘케이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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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4 지속 가능한 동의를 만드는 퍼실리테이션

  • 무엇이 동의를 지속가능하게 하는가? - 공유된 이해 ←  인내심과 노력 
    • 공유된 이해의 틀을 형성하기 위해 다투게 되기때문에 절차는 느리게 흘러간다. 그러나 실행의 쾌통이 된다.
    • 인내심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결과에 도달하는데 공동 책임을 지게 됨.
  • 지속가능한 동의를 만들기 위하여
    • 확산, 으르렁, 수렴 지대에서 각각의 기법을 사용해야 한다.

CH 18 확산지대에서의 퍼실리테이션 - 온전한 참여를 장려하는 원칙, 기술, 도구

  • 확산 지대에 대한 이해 
    • 다양성을 지닌 그룹이 복잡한 문제를 풀려고 할때 관점이 통일 되지 않음 → 차이를 가시화 할 필요 있음. → 목록 작성, 분류, 개념 정의 → 이를 종합하여 확산적 사고
  • 확산 지대에서의 퍼실리테이션 
    • 목표 1) 다루는 이슈의 '내용', 관점이나 가능성의 범위를 확장시켜주는 것, 2) 커뮤니케이션의 '절차' → 경청의 기술을 가진 중립적 3자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도록 도움 → 다양한 관점의 확대, 심판의 연기, 온전한 참여 장려
  • 확산 지대에서 어려운 상황 
    • 수준 차이가 나는 경우, 난해하고 논란이 되는 주제 등이 어려움
  • 확산지대에서 활용기법
    • 관점 발언대
      • 스스로 자신의 관점을 피역하는 기본적이고 간명한 활동 
      • 구성원 사고의 폭이 어느 정도인지 빨리 파악하게 해주는 것. 
      • 모든 관점에서 정당성과 유효성을 인정
      • 진행 방법: 1) 개방형 질문 "당신의 입장은 무엇인가요? 2) 질문은 모든 사람에게 의견은 비판하지 않는다 3) 추가 질문 "오늘 참석하지 않은 분 중에 반대할 분이 있을까요?" 4) 디브리핑
    • 4W1H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 특정 질문에만 지나치게 씨름하기 전에 우선 질문의 전체 범위를 확인 할 수 있게 도와 주는 활동
      • 진행 방법 1) 다섯장의 종이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2) 전체 주제에 대한 이름을 붙힌다 ex) 연례 직원의 워크숍 계획 시작 3) "누가" 종이에는 "누가"로 시작한 질문 목록을 만든다. " 누가 아젠다를 잡나요?"등 4) 3단계를 종이 마다 계속 한다 5) 쉬운것 부터 답하고, 대답을 계획한다
    • 요구특정법
      • 다양한 요구사항 반영 필요 (추가 논의 사항은 분리)
      •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구 개발을 위해서, 구매부서는 구매선에 있는 부품을 이용하고 싶어한다. 마케팅은 전구 모양이 표준 포장에 맞기를 원한다. 제조부서는 정확한 개발 기간을 알기를 원한다. 무엇보다 사장은 물건이 잘팔리기를 원한다
      • 진행 방법 1) 두장의 종이를 걸고, 하나는 요구사항과 필요 조건 다른 하나는 추가 논의 사항이라고 적는다 2)두명이 짝을 지어 요구사항과 필요 조건을 말한다 3) 전체가 모여 자신의 조건을 3분간 발표하고, 5분간 질문을 받는다. 4) 목록 평가를 하고 후속논의를 어떻게 할지 결정한다.
    • 마인드맵
      • 생산적 (새로운 사고), 논리적 (인과 관계), 연상적 (다른 사고를 불러오는 특수 형태), 분리적 (항목을 범주와 하위 범주로 적절하게 배치) 이라는 네가지 사고 유형을 지원한다.
      • 진행 방법 1) 전지 가운데 주제어 적기 2) 하위 주제어를 물어 적기 3) 가지를 긋고 이름 붙히기 3) 하위 주제의 하위 주제 찾기 4) 연상을 말하면 다른 가지를 단다 5) 방법에 대하여 질문하도록 요청하고, 실제 주제를 토론하고, 주요 성찰 포인트에 대해 논의
    • 입장 한바퀴 
      • 대립적인 관점으로 갈등이 번지고 있는 상황에 가능
      • 서로 자신의 입장을 완벽히 준비해와서 그 논리로 밀어 넣고 싶어한다. 
      • 반대로 자신의 말을 온전히 할 수 있으면,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이것은 상호 이해를 높히는 일이 되고, 어려운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전제 조건이 된다.
      • 진행방법 1)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니, 관점을 표현하도록 시간을 줌 (다른 사람에게는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요청 2) 한바퀴 의형 사용 3) 성찰 논의 
    • 속마음 한바퀴 
      • 감정을 잘 인식 시키는 것. 
      • 진행 방법 - 질문 " 이상황을 보고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2) 각자 생각 한바퀴 의형 3) 소감 묻기 4) 감정이 쏟아져 나왔다는 소감이 나오면 한바퀴 한번더 5) 중심 주제 요약
    • 불만 세가지
      • 불만을 제기할 기회를 주는 것, 분출할 기회를 얻었을때 과업에 더 몰입
      • 진행 방법 1) 종이 한장에 3가지 불만 적기 2) 모자에 넣기 3) 하나씩 꺼내 큰소리로 읽기 3) 경험 묻기
    •  숨은 관점 찾기
      • 누구의 관점이 표명되는 것인지 알수 있게 도와 주는 활동
      • 진행 방법 1) 이문제로 인해 영향 받을 이해 관계자 그룹 나열 2) 한가지씩 목록상 그룹을 다룬다 " 우리가 다루고 있는 상황이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3) 확인 하지 못한 문제 지적해줄 사람 확인, 빠진 사람 확인

CH 19 으르렁지대에서의 퍼실리테이션 - 상호 이해를 구축하는 원칙, 기술 도구

  • 으르렁 지대에 관한 이해 : 서로 소진할때까지 으르렁 (혼란, 조급, 자기중심적, 불쾌) 거리다가, 그냥 동의하게 됨.
  • 으르렁 지대에의 퍼실리테이션
    • 목표: 공유된 이해틀을 만들도록 그룹을 돕는 것 1) 경청 2) 다양한 참여 의형을 사용해 에너지를 유지하는 것. (306p 사진 첨부)
  • 으르렁 지대에서의 어려운 상황 
    • 서로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서로가 직접 묻고, 주의 깊게 답을 듣는 것 이것이 전부
    • 구조화 된 활동이 흔들림 없게 논의 가능케 함
  • 으르렁 지대의 활용 기법
    • 모두 청문회 
      •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해 질문은 기본 그러나 질문은 비판으로 여겨짐
      • 진행 방법
        • 1) 중심 인물 선정, 중심 인물이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것입니다"라며 3분간 발언 2) 질문자 하나를 선정하여  질문 3) 대답 4) 질문자에게 명확해졌는지 묻고, 명확하지 않으면, 명확해 지기 위해 질문자의 생각을 다시 물어 상호 이해 증진 5) 다음 질문자에 바톤을 넘김 6) 서너명 질문 후 중심인물 교체
    • 내가 당신
      • 서로의 눈을 통하여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것.
      •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탐색하는 것은 자신의 관점을 유보할 수 있는 길
      • 통찰력을 주고, 필요시 교정까지
      • 진행방법
        • 1) "내가 만약 당신이라면" 이라는 말로 시작하는 서술물 고르기 ex) "만약 당신이라면, 나의 목표 중 하나는 ...입니다" 2) 각 사람의 이름 두장씩 쪽지에 적어서 모자에 넣는다 3) 모든 사람이 두장씩 쪽지를 뽑는다 4) 모든 사람이 차례대로 중심인물이 되고, 중심 인물의 이름을 가진 두사람이 "만약 내가 당신이라면.." 이라고 중심 인물에게 말함 5)중심 인물은 그말에 대응 6) 새롭게 느낀 점 이야기 하기
    • 의미 있는 주제
      • 모두가 관심사에 집중하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상이한 두개의 관심 사이에 균형을 잡아 주는 활동
      • 진행방법
        • 1) 구성원들이 질문을 적되, 질문을 들으면 구성원들이 효과적으로 참여할 질문을 적는다 2) 질문 하나씩 골라 모자에 넣기 3) 적혀 있는 질문을 읽고, 질문을 쓴사람에게 왜 질문에 대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알고 싶은지 2분간 요청 3) 모든 사람의 의견을 간단히 듣기
    • 키워드
      • 가정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의 사고나 행동을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
      • 진행방법
        • 1) 문제가 되는 진술 기록 ex) 새 컴퓨터는 너무 비싸서 구입할 수 없어 2) 키워드 밑줄 ex 새컴퓨터, 너무, 구입 3) 각 키워드에 대해 질문하고 대답을 기록 4) 키워드마다 3단계 과정 반복
    • 사실과 주장
      • 누가 옳고 무엇이 참이냐에 대한 논의를 할때 늪에 빠져 들지 않으면서, 풍부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방법
      •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료를 모으는데 힘을 쏟게 해줌.
      • 진행 방법
        • 1) 두장의 전지를 벽에 부착 하나는 사실 하나는 주장이라고 제목을 붙히고, 점착 메모지 준비 2) "이 주제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사실 과 주장을 기재해서 전지에 붙힌다 3) 작성하자마자 바로 붙힌다 (보고 생각이 나게) 4) 관찰한 것과 알게 된 것에 대해 물어 본다.
    • 임팩트 스토밍
      • 어떤 제안이 각 참여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온 마음을 쏟아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 진행 방법
        • 1) 제안에 영향을 받을 구성원 확인, 중심 인물이 될 사람 자원 2) 질문에 대답이 될 수 있는 것을 3~5분 동안 브레인 스토밍 "우리가 이 제안을 실행하면, 이사람의 역할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3) 중심인물을 전면으로 나오게 한다음 참여자들에게 질문을 하게 한다 4) 두번째 중심 인물을 받는다.
    • 샛길 둘러 보기
      • 샛길로 빠지는 것을 둘러 보는 것은 각자의 관점을 더 깊이 이해 해주고 결과적으로 오해를 완화 시킨다
      • 진행방법
        • 1) 이탈 문제에 대해 주변 이슈라고 제목을 붙히고, 생길때 마다 차트 추가 2) 그 중 하나의 주제에 대해 15분 논의 3) 15분 후 시간 더 줄지 논의 4) 알게 된거 요약 마무리 5) 반복
    • No, 그게 아닙니다
      • 중요한 아이디어들을 다음어 가는 방법
      • 진행방법
        • 1) 생각 정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그룹으로부터 도움 받은 것이 어떤지 물어 본다 2) 2개의 역할 a)아이디어초안자 b) 조력자 3) 아이디어 초안자에게 그가 생각하는 것을 말해 보게 한다 4) 조력자가 초안자가 한말을 말해 보게 한다 5) 조력자가 틀리게 말하면 초안자와 싱크 6) 몇 바퀴 돈다
    • 마주 경청
      • 주제 불일치로 티격태격하는 두사람을 한발 물러서서 두 당사자 간의 교류하는 방식에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게 하는 것
      • 퍼실리테이터가 당사자 두사람을 놓고 사적으로 시도 하는 것
      • 진행 방법
        • 1) 두 사람만 진행, 나머지 구성원은 경청, 끝나고 디브리핑 2) 한사람씩 말하고 경청 3) 바꿔 말하기를 해보도록 요청, 발언자에게 경청자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 4) 발언자를 이해할때까지 반복 5) 서로 이해 될때까지 역할을 반복
    • 잔불 대화
      • 실제 생각하는 것 말하게 하기
      • 진행 방법
        • 1) 발언을 돕는 구조화 된 방법이 왜 유익한지 설명 2) 두명씩 짝짓고 회의때 말못한거 말하게 하기, 말안하면 그만 3) 모두에게 파트너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그룹에 도움이 되냐고 묻기 4) 상대방에게 들은 말 중 그룹에 공유하고 싶은 것 요청

CH 20 수렴 지대에서의 퍼실리테이션 - 좋은 아이디어를 강화하는 원칙, 기술 도구

  • 수렴 지대에 대한 이해: 공유된 이해틀을 만들고 나면 논의가 속도를 내고,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몰두. 아이디어를 즐기면서 계획하고 평가
  • 수렴지대의 퍼실리테이션
    • 퍼실리테이션의 목표: 1)참여적 대안을 만들도록 돕는 것 2) 대안들을 모든 사람에게 작동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통합하는 것 3) 접근방법의 실제 논리를 정제 하는 것 4) 그것을 계획하고 실현 되게 하는 것
    • 논리 찾기, 경청, 요약 기술 
  • 수렴지대의 어려운 상황
    • 수렴적 사고는 상호 이해가 형성된 사람들의 사고를 의미 
    • 커뮤니케이션 이외 참여적 절차의 2가지 중요한 요인 1) 일반절차?의 창의성과 포괄성 2) 실천 계획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아이디어의 논리성, 실용성 
  • 수렴지대에서의 활용 기법
    • 단계와 표석
      • 대규모 목적과 소규모 목적을 구분하는 참조 기준 찾기
      • 진행 방법: 1) 종이 붙히고 목적 기재 ex) 뉴욕 새사무실 개소 2)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완료해야 하는 표석을 만들어 본다. ex) 재무 계획 완료 등 3) 종이에 표석 기재, 사이 공간 둘 것 4) 소그룹을 나누어 그룹당 표석하나에 배정. 각 그룹은 표석에 다다르기 위한 작은 걸음을 찾아 목록을 만든다 5) 점착 메모지를 붙히고, 누락 된 것을 확인
    • 5대 지표
      • 제안을 고려하기 전에 그 제안에 대한 정의를 내림으로써, 논의를 통해 다섯 개 이내의 지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작업
      • 진행 방법: 1) 대답 목록으로 만들기 " 이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문제 해결이든, 계획 수립이든)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2) 지표선택이라는 차트를 만들고, 목록에 문장을 선택 가능한 지표가 되도록 바꿈 3) 목록은 5개라고 언급, 소그룹으로 중요도 논의 4) 다시 모여서 고른후 다섯장의 투표 용지로 투표해서, 가장 많이 득표한 5개만 남기고 나머지는 버린다
    • 사례 사냥법 - 신문과 잡지스캔, 이전의 경험, 전문가 찾기, 동료 동호회, 다른사람의 경험, 전문가 협회, 인터넷 검색
    • 보상과 위험
      • 제안과 관련되 비용과 위험을 감소 시켜 실현 가능성을 높혀 준다.
      • 진행 방법 1) 3장의 차트를 내건다  보상, 위험, 하나는 제목 없는 것을 붙힌다 2) 한장은 보상 나열 3)한장은 위험성 나열 4) 세번째 장에 위험 감소 방법 즉 비용과 위험성을 줄이는 방법을 논의하여 적는다 5)비용 절감 방안이 잘 이행된 경우, 새로운 방안이 원안 보상을 잘 유지 할 수 있는지 물어 본다.
    • 절차 계획법 - PERT, Gantt차트, 결정적 경로법, WBS 차트, 흐름도 → 기획자들이 어떤손으로, 누구에 의해, 언제까지 해야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도구이다.
    • 자원 분석 : 실행 가능성 검토 
      • 현실적인 실행안이 매우 중요함 (간호사, 컨퍼런스)
      • 진행 방법: 1) 주요 과업 목록 작성 2) 두세사람씩 과업을 나누어 주어 그 과업을 생각하게 함 3) 과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단계를 생각하고, 행위 단위로 나누기 4) 자신의 그룹에서 시도한 것을 공유 5) 전체 논의
    • 3W (무엇을, 누가, 언제까지)
      • 동의에 대한 실행을 구체화
      • 진행 방법: 1) 네개의 수직칸을 그리고, 과업, 담당자, 기한, 필요자원이라고 제목을 붙힌다. 2) 과업 아래 실천해야 할 과업을 적는다 3) 나열된 목록에 번호를 붙히고, 누가할지, 언제까지할지,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 논의한다. 4) 동의를 차트에 적는다
    • 누가- 또
      • 대부분의 결정은 만든 사람에게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고, 실행 과정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 진행 방법: 1) 목록 만들기 (결정에 직접 영향을 받는 사람, 최종 결정권 가진 사람, 실행할 사람, 방해할 사람) 2) 누가 방해할까요? 그렇다면 실행안이 받게 될 영향은 무엇일까요? 라고 묻는다 3) 목록에 있는 각사람에 대해서 모두 묻는다 4)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의견을 들어봐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5) 자문 방법 선택 (면접, 집단 면접, 설문조사, 주요 회의 초청 등)
  • 구조화 된 활동을 통해 사람들의 의견을 논리 정연하게 하고, 그 의견이 실행 될 수 있게 하는 핵심 사항을 보다 원칙적으로 계획할 수 있게 도와준다.

 

CH 21 참여자에게 집단 역동 소개하기 - 참여적 의사 결정의 지혜 전파

  • 집단 역동을 기본틀 설명 - 확산적 사고 설명 - 2가지 사고 유형 설명 - 의사결정 및 집단 역동 모델 소개 (확산적 사고: 목록작성, 자유토론, 심판의 연기) 수렴적 사고 (목록 우선화, 주제 요약, 심판의 실행)  - 이 모델에 대해 짝꿍 토론 - 재회 및 디브리핑 - 으르렁 지대 소개 - 전체 모델 예시 - 실생활 적용과 실행 - 시사점 토론 (으르렁 지대의 해결책 → 공유 된 이해틀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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